지능과 시력, 청력 등이 모두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문자를 읽고 철자를 구분하거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에 장애가 있어 글을 원활하게 읽고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이 있는 학생
(한글 미해득과는 다른 증상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구분이 필요합니다.)
2. 세부추진 계획
1) 선정인원 : 경기도 전체 450명
2) 지원 내용 : 진단검사 및 치료 지원
3) 검사 방법 : 읽기학습 특성 체크리스트 검사, 학습저해요인진단 검사
4) 검사 제외 대상자 : 특수교육대상자
5) 검사자 : 선별대상 학생의 담임교사
6) 검사 후 학생 지원 계획 : 난독증 의심이 될 경우 학부모 상담 및 진단검사 후 치료 지원
※ 난독증 증상과 특징
- 글자와 소리 간 관계를 학습하는 속도가 느림
- 단어만 읽도록 했을 때 더욱 어려움을 느낌
- 듣기 이해는 비교적 잘하나 읽기 이해에는 문제가 있음
- 조사나 어미를 자주 혼동함
- 글자의 반전(ㅏ/ㅓ)이나 도치(ㅗ/ㅜ) 오류가 흔함
- 수학기호(+ 와 -)를 자주 혼동함
- 정보를 떠올리는 데 어려움을 느낌
- 구구단과 같은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느낌
- 이해하기보다 무작정 외우려고 함
※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6학년 3반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(031-234-0143 /내선번호 603)
번호 | 제목 | 등록인 | 등록일 | 조회수 | 첨부 |
---|---|---|---|---|---|
1140 | 제 42회 경기도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참가 안내 | 정대균 | Apr 14, 2021 | 6665 | |
1139 | 2021년 해빙기 학교시설 안전점검 결과 공개 | 장선정 | Apr 12, 2021 | 5855 | |
1138 | 4월 나침반 가정연계교육자료 | 박지숙 | Apr 7, 2021 | 6516 | |
1137 | 2021 화산초 학교교육과정 | 관리자 | Apr 4, 2021 | 6357 | |
1136 | 온오프라인 학생평가의 이해 동영상 자료 탑재 안내 | 김현정 | Apr 2, 2021 | 6340 | |
1135 | 2022학년도 중학교 학교군 및 중학구 개정을 위한 사전의견 조사 알림 | 박지숙 | Mar 29, 2021 | 6015 | |
1134 | 2021학년도 학교안전계획 | 박지숙 | Mar 24, 2021 | 6510 | |
1133 | 제3회 교육 공공데이터 활용대회 안내 | 관리자 | Mar 19, 2021 | 6645 | |
1132 | 학부모총회 연수물 | 관리자 | Mar 17, 2021 | 13691 | |
1131 | 2021 경기도교육청 읽기곤란(난독증) 학생 지원 계획 알림 | 김현정 | Mar 10, 2021 | 6072 |